1. 사례제목: 아버지로부터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방임을 받은 10세 초등학생
2. 문제상황 및 문제사정
(1)사례개요(문제상황): 클라이언트 부는 술만 마시게 되면 심한 욕설과 함께 클라이언트를 회초리, 몽둥이, 혁대 등으로 심하게 구타하였음. 그리고 적절한 의복, 학교생활에 필요한 학용품 등에 대해 전혀 신경을 쓰지 않음(방임). 이처럼 부는 클라이언트를 상습적이고 지속적으로 신체적 및 정서적 학대를 하였고, 클라이언트는 이로 인해 불안과 공포에 휩싸여 있음.
(2)사정
1)주요문제
ㄱ)클라이언트에 대한 학대와 방임
ㄴ)클라이언트부의 경제활동능력 및 자녀양육기능의 부재
- 리포트지시문에 적시된 내용에 이외의 클라이언트의 개인력, 주요주변환경(가계도, 가족사, 가족환경,가족기능, 주요 외부환경)을 알지못하여 지문의 정황을 유추하여 편부로 판단
3. 개입목표 및 개입활동 정하기
(1)상담원(글쓰는이)의 이해 및 평가 - 소견, 사례개입계획
클라이언트가정은 부가 혼자 양육하면서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방임과 신체적학대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경제적으로 일을 하지 않고 생활수급비만으로 살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생활수급비는 아동양육에 쓰이지 �고 부의 술값등으로 탕진되고 있는 실정이다.
(2)개입목표
클라이언트 부에게 아동양육방법의 교육과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그리고 아동양육에 대한 서약서를 작성하여 정기적으로 체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동시에 클라이언트아동에 대해서는 아동발달검사를 실시하여 아동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한 육체적 치료를 병행하여야 한다. 만일 클라이언트 부가 서약서작성을 거부하거나 서약내용을 지키지 않을시 아동을 원가정에서 격리 시키고 클라이언트 부에 대한 구속 및 친권제한까지 의뢰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부의 구속 및 친권제한시 아동의 결연 및 후원은 일시적으로 뿐이 작용하지 못하여 아동의 지속적 양육 및 성장에 한계가 있는바 가족중심적 접근 방법으로 사례를 관리하여 일정기간 격리보호를 실시한후 클라이언트 부와 클라이언트를 원가정 복귀가 가능토록 하여야 할 것으로 개입목표를 정하였다.
(3)개입활동
클라이언트 부에 대한 개입활동기록은 생략하고 아동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리포트지문에 의한 심리사회모델 개입기법을 이용한 활동을 실시한다.
4.개입과정 및 개입기술 분석
(1)지지(sustainment)
이상하게도 사람은 매를 맞게 되면 뚜렷한 이유없이 자기가 뭘 잘못해서 그런것 같은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끼고 되고 때리는 이에게 끝없는 분노를 느끼면서도 자기 자신에게도 분노하게 된다. 그리고 그 폭력에 대항하고 싶지만 더 큰 폭력이 행사될지 모른다는 두려움도 느끼게 된다(특히 부모에 의한 매질은 항상 그 핑계가 니가 잘못했으니까..너 잘되라고..오죽하면 때리겠냐는 등이기 때문임 ---비슷한 예 : 학교선생님들에 의한 사랑의 매-잘못한 것도 없는데 잘못했다고 때릴때 데들고 싶지만 괘씸죄에 걸려서 점수깍이거나 선생님한테 데들었다고 정학이나 퇴학등의 조치가 뒤따를 까봐 맞고는 있지만 부글 부글 끌어오르는 분노의 감정)
이런 감정이 사람을 아주 견디지 못할 지경으로 까지 내몰거나 아예 자포자기로 모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분명히 교정해 주어야 함. 즉 네가 잘못해서 그러는게 아니고..설령 네가 이러한 부분을 잘못했다하거라도...이러 이러한 점을 시정하면 되는 것이지 맞을만한 일은 아니다라는 점을 분명히 해주고 상담원이 그 폭력을 막아주기 위해서 지금 너와 대화를 나누고 있고 너를 원조해 주려는 것이다라는 것을 인지시켜야 함.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문제행동이 있을 경우에도 너는 이러 이러한 점만 고치면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 이과정에서 당면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해 주어야 함(필요한 격리조치, 필요한 원조지원매개)
(2) 직접적 영향(direct influence)
지지과정을 통한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이 선결된 후 클라이언트의 욕구인 안맞고 싶다. 따뜻한 밥 먹고 싶다. 깨끗한 옷 입고 싶다. 필요한 학용품 갖고싶다라는 욕구를 달성시켜 줄수 있는 현실적인 조언 및 제안을 실시. 뚱딴지 같이 네가 잘못했으니까 이제부터는 똑바로 해라 식의 상담원자기편한식의 개입은 역효과만 초래할 것임
(3) 탐색-기술-환기(exploration-description-ventilation)
피학대아동이 자기문제와 관련해서 인식하고 있는 클라이언트의 환경, 혹은 클라이언트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사실을 진술하고 설명하도록 말을 끌어 낼수 있도록 도와주고 말 중간 중간 동조하는 표현과 동작으로 원조하여야 하며 학대받고 방임되었을 때 느낀 감정을 가감없이 표출하도록 도움으로써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해주어야 함. 그러므로써 부와 주변환경에 대한 분노와 좌절, 본인 스스로에 대한 죄책감을 떨쳐버릴 수 있기 때문임
(4)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person-situation reflection)
지문에서도 알 수 없지만 클라이언트인 학대 아동도 통상적인 인지정도를 고려한다면 외부상황 고찰(extra-reflection)을 잘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이 처한 상황과 가족 및 환경에 대한 이해를 설명이나 질문 등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깨닫도록 해주어야 하고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여 클라이언트가 미처 깨닫지 못한 결과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도록 해야함. 이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잘못된 행동만을 집중 부각시켜서 너는 맞아도 싸다라는 식의 접근은 절대 금물임.
이와 더블어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내부상황도 고찰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함 - 클라이언트 행동의 성격 : 자신의 숨겨진 반응, 사고, 감정의 성격에 대해 이해하도록 원조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통찰할 수 있도록 함.( 부가 죽거나 없어지기를 바라는 분노의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혹은 인지하나 인정하지 못하는 경우) -클라이언트 행동의 원인 : 타인과의 상호작용이나 상황적 자극에 대해 나타낸 반응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도록 원조하는 것.( 부와 격리되었을때 반대하는 경우 부를 사랑해서가 아니고 부와 격리됨으로써 누가 먹이고 키워줄것인가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으로 스스로 격리를 반대하는 분리불안 등) -자기 평가 : 자신의 도덕과 양심, 자기 이미지, 가치 등에 관한 자기 평가를 원조하는 것.( 클라이언트가 현재 가지고 있는 자기 이미지가 현실에 근거하는지 질문하기, 아동에게는 상당히 힘들듯함, 평온한 가정에서 양육되는 아동들은 말그대로 보라빛 꿈위에 자기를 덧입히지만 이 아동의 경우는 잿빛바탕에 자기를 함몰시키고 있을거라 사료됨)
이단계에서는 무엇보다도 원조상황 고찰이 필요함. 사회복지사와 치료 과정 : 사회복지사, 치료, 기관의 규칙 등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이해정도와 반응을 탐색하여 원조과정의 효과를 최대화하여야 함.
(5) 유형-역동에 대한 고찰(pattern-dynamic reflection)
클라이언트의 성격, 행동 유형과 심리 내적 역동, 그리고 어쩌면 부정적으로 형성되어 있을지도 모르는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방어기재의 유형 및 내부대상에 대한 고찰을 실시 좋은 방향으로의 교정이 가능하도록 해주어야 함.
(6) 발달적 고찰(developmental reflection)
일반 성인 클라이언트의 경우에는 성인기 이전의 생애 경험과 이러한 경험이 현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해야 하나 이 경우와 같은 아동기의 피학대사례에 대해서는 성장후 인식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심리치료를 병행하여야 함.(아동학대 치료방법인 놀이치료, 표현예술치료, 음악치료, 동물보조치료 등을 활용 심리적 상처를 치유하여야 한다)
5.결론
심리사회모델은 클라이언트 자체에 상당한 비중을 두지만, 필요한 경우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해서도 개입하게 되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고 발굴하며, 클라이언트와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중재하고, 클라이언트를 옹호하는 역할 수행하여야 한다. 이 사례 또한 우선 아동의 학대방지를 위한 부로 부터의 격리(일시보호소 긴급보호조치), 부에 대한 치료적 개입, 원가정 복귀후 생활여건 보장, 부 구속시 또는 친권박탈시 아동의 결연 누구에게 할 것인가? 등 산적한 문제가 따르는 케이스이나 기술의 범위는 사례제목에 나온 대상인 10세 초등학생에 대한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기법으로 만 한정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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