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셔와 가꾼 아뜨리움/그림읽기

Renoir

하늘타리. 2009. 6. 29. 23:46

 

르노와르 - 화풍에 대한 끝없는 도전

 

(Pierre Auguste Renoir 1841~ 1919) 

 

 

 

 파리의 퐁 네프 다리   Pont Neuf, Paris / 1872

 

퐁네프 다리를 올리면 언제 끝날지 없는 사랑에 불안해 하던 젊은 연인들의 이야기, ‘퐁네프의

연인들 오릅니다. 다리는 인위적으로 곳과 다른 곳을 연결하는 곳이기 때문에 만남과 이별이

어울리는 장소입니다. 가슴을 스산하게 하는 장면들만 머리 속에 남아 있는 영화와는 달리, 르노와르의 퐁네프

다리에는 빛이 가득합니다. 인상파 화가들의 풍경화 중에는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 작품이 많은데 ---

궁금합니다. 물론 빛을 담기에는 높은 곳에서 바라 보는 것이 좋았겠지만요.

 

르노와르는 양복장이인 아버지와 여성 옷을 만드는 어머니 사이의 일곱 아이 여섯째로 프랑스의 리모주라는

곳에서 태어났습니다. 그가 살이 되던 파리로 이사를 했는데 루브르 박물관과 가까운 곳이었습니다.

집안 사정이 어려웠던 탓에 13세부터 도자기 공장에 견습생으로 취직을 합니다. 드로잉에 재주가 뛰어 났던

그는 고급 도자기 장식을 맡게 되었고 색과 드로잉에 대한 감각을 키웠습니다. 쉬는 날이면 근처에 있는

루브르를 찾아가서 프랑스 대가들의 작품을 공부하곤 했습니다. 미술관 근처로 집을 옮기고 싶다는 생각이 살짝

들었습니다.

 

 

 

모네의 그르누이예르   Monet / La Grenouillere / 74.6cm x 99.7cm / 1869

 

 

 

  그르누이예르   La Grenouillere / 1869

 

그르누이예르는 세느 근처의 유원지라고 합니다. 모네와 르노와르는 함께 같은 장소를 자주 그렸습니다.

사람은 그르누예르에 비치는 빛과 물에 매혹되었습니다. 이때 훗날 인상파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이 이루진

순간이라고 말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림자의 색이 검거나 갈색이 아니라 주변의 환경과 대상이 가지고 있는

색의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사람은 깨닫게 것이죠. 나중에 사람은 각자의 화풍으로 길을 가지만

후에도 자주 함께 그림을 그렸다고 합니다. 미술가가 정치가 보다 100배쯤 맘에 드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르노와르는 다니던 도자기 공장이 문을 닫자 블라인드와 부채에 그림을 그리는 일을 하며 야간 드로잉 학교에

진학합니다. 정규 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했고 르노와르는 필사적으로 일을 했습니다. 21살이 되던

샤를 글레이어의 화실에 들어가서 회화 공부를 시작합니다. 시슬리와 바지유, 모네를 만난 것도 곳이었습니다.

시절 르노와르는 캔버스를 없을 만큼 가난했습니다.

 

 

 

 

 오달리스크   Odalisque / 1870

 

작품의 다른 제목은 알제리 여인(An Algerian Woman) 입니다. 오달리스크는 하렘에 있는 여인들을 말하죠.

오달리스크를 묘사한 화가들의 작품을 보면 화려한 색깔과 여인에게서 흐르는 관능미가 공통으로 보입니다.

여성의 관능성과 아름다움의 예찬자였던 르노와르에게는 그냥 넘어갈 없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6년간 글레이어

화실에서 공부하는 동안 1850~1860년대 가장 혁신적인 화가였던 마네와 쿠르베, 들라크루아와 코로의 영향을

받습니다. 오달리스크는 들라크루아에 대한 연구 결과가 가장 많이 반영된 작품이라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1866년과 1867 살롱에 작품을 출품했지만 르노와르는 연거푸 낙선했습니다. 1868년에 가서야 입선이 되었는데,

27살이면 적은 나이는 아니었죠.그러나  르노와르가 세상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데는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1870 보불전쟁이 발발했고 이듬해 파리 시민 3만명이 목숨을 잃는 파리코뮌 사태가 있었기 때문이죠.

믿지 못할 이야기가 하나 있습니다. 파리코뮌 시절 세느 강변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는 르노와르를 코뮌의 멤버

들이 베르사이유군의 스파이로 생각하고 르노와르를 체포해서 강으로 집어 던지려고 했습니다. 들의

대장이 나타났는데 르노와르와 예전에 알고 있었던 사이여서 화를 면할 있었다고 합니다. 사실인지 아닌지

세느 강은 알고 있겠지요.

 

 

 

 

 특별관람석   The Theater Box / 1874

 

노란색과 붉은색을 배경으로 화사한 여인이 관람석에 앉았습니다. 무대를 보라고 망원경을 가지고 남자는

엉뚱한 곳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여인의 옷에 굵게 칠해진 검은 무늬는 르노와르를 색채화가라고 부르는

이유가 됩니다. 검은색은 이상 그림자나 어둠의 색에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직 인상파 고유의 특징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부드러운 터치로 세부 장면을 묘사한 작품은 1874 1 인상파 전시회에

출품 되었던 그의 작품 6 하나입니다. 그림 속의 남자는 르노와르의 동생 에드몽드이고 여인은 니니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몽마르뜨의 모델입니다. 형으로부터 포즈를 요청 받은 동생의 말소리가 들리는

같습니다.

 ‘ 맨날 나에게만 이상한 포즈를 주문하고 있어’ 

 그럼 네가 그리던가 –‘

 

 

 

 

 알프레드 시슬리와 그의 아내    Alfred Sisley with His Wife / 1868

 

르노와르의 친구인 시슬리와 그의 아내입니다. 인상파 화가들은 서로의 초상화나 가족을 그린 작품들이 자주

눈에 띄는데, 대부분 가난해서 필요할 때마다 모델을 구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혹시 끈끈한 우정이

컸던 것은 아닐까요? 르노와르의 초기 작품들은 친숙하고 자연스러운 구성으로 사람에게 초점을 맞춘 것이

많습니다. 작품은 마네의 영향이 느껴지는 작품입니다. 

 

초기 르노와르의 작품을 보면 다양한 화가들의 흔적이 보입니다. 물론 그가 존경한 화가들이었죠. 쿠르베와

마네의 사실주의적 표현 기법을 존경했는가 하면 드가의 작품 인물들의 동작에 경탄하기도 했습니다. 멀리는

부쉐의 작품까지도 그의 존경의 대상이었습니다. 장르와 시대의 폭이 넓었지요. 때문에 르노와르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지루하지 않아 좋습니다.

 

인상파 전시회에 출품한 르노와르의 작품들은 사람들로부터 찬사를 받았고 영국의 화랑 뒤랑 루엘에 그의

작품 점이 전시되었습니다. 이제 세상을 향해 발을 움직이게 것이죠.

 

 

 

 

 

 독서하는 여인    Woman Reading / 1875~1876

 

여인의 뒤에서 넘어 빛이 책에 반사되어 여인의 얼굴을 밝히고 있습니다. 책을 읽는 여인의 얼굴에는 정말

많은 다양한 빛이 있습니다. 살짝 눈을 내려 깔고 책에 집중하고 있는 여인의 붉은 입술과 뺨이 오랫동안 시선을 끌어

당기고 있습니다. 드려다 보고 있으면 여인의 숨소리가 들리는 합니다. 그리고 조금 있다가 장을 넘길

같은 생동감이 있습니다. 인상파 그림에서 체온이 느껴지는 것은 사람을 둘러 싸고 있는 빛을 우리에게 보여주기

때문 아닐까 싶습니다.

 

 

 

 

 물랭 갈레트의 무도회     The Ball at the Moulin de la galette / 1876

 

19세기 후반까지 몽마르뜨의 언덕이 많은 지역은 아직 도시화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따뜻한 일요일 오후, 젊은

선남 선녀들이 맑은 바람이 부는 야외에서 신나는 판을 벌렸습니다. 술과 춤이 어우러졌습니다. 사람과 사람이

섞였고 사람과 배경이 섞였습니다. 즐겁고 유쾌한 분위기가 보는 사람들에게까지 건너오고 잇습니다. 햇빛은

나뭇잎에 부서져서 그늘에 앉은 사람들의 옷에 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작품을 그리기 위해 르노와르는 1

동안 많은 스케치와 습작을 했습니다. 120호나 되는 크기의 캔버스를 들고 언덕을 매일 올라 장면을

그렸다고 하니까 우리 식으로 말하면 진정한 의미의 노작(勞作)입니다. 3 인상파 전시회에 출품한 작품을

구입한 사람은 화가이자 인상파의 후원자였던 카유보트였습니다.

 

 

 

 

 

 이레느 단베르양의 초상화  Portrait de Madmoiselle Irene Cahen D'Anvers  / 1880

 

가볍게 무릎 위에 포갠 손과 살짝 기울어진 머리 그리고 오른쪽으로 몸을 돌린 자세와 깊은 눈망울을 보고 있으면

사랑과 고요라는 말이 오릅니다. 붉은 머리는 배경과 자연스럽게 어울렸고, 그래서 소녀의 얼굴은 더욱 밝아

보입니다. 8 소녀는 르노와르의 후원자 명이었던 은행가 루이 단베르의 딸입니다. 단베르의

집에서 그려진 작품 속의 주인공을 저는 동안 10 여인으로 보았습니다. 지금도 8 아이의 분위기라고

믿어지지 않습니다. 물론 르노와르의 섬세한 묘사가 있었기에 가능했겠지만요.

 

 

 

 

 

 선상에서의 점심 파티    The Boating Party Lunch / 1881

 

르노와르의 작품 중에서 가장 행복한 그림이라는 평이 있습니다. 일견 그렇게 보입니다. 왼쪽 모자를 남자가

있는 곳에서 들어 빛은 식탁의 천에 부딪혀서 안의 사람들의 얼굴도 환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의

강아지와 놀고 있는 왼쪽 여인은 나중에 르노와르와 결혼하는 알린느(Aline)라는 모델입니다. 르노와르와는 21

차이가 났지만 아들 셋을 낳습니다. 아들이 나중에 각각 영화제작자와 연극 배우가 되는데 작품을 그릴

당시 이미 둘은 사실상 결혼 상태였습니다. 여인의 건너 편에 앉아 있는 남자는 르노와르의 후원자였던 카유보트

이고 옆의 여인은 역시 르노와르의 모델이었던 앙젤르입니다. 그런데 정말 그림 속의 모든 사람들이 행복해

보이시는지요?

작품 속의 인물들의 시선을 따라가 보겠습니다. 왼쪽 모자 남자는 화면의 오른쪽 구석을 보고 있습니다.

난간에 턱을 몸을 기대고 있는 여인은 오른쪽 웨이터를 바라보고 있지만 웨이터는 의자에 앉은 여인의 밑을

보고 있습니다. 오른쪽 의자에 앉은 앙젤르는 모자를 카유보트를 보고 있지만 카유보트의 시선은 배의 바깥을

향하고 있습니다. 이상하리만치 작품 인물들의 시선은 빗나가고 있습니다. 행복한 건가요, 외로운 건가요?

 

르노와르는 그의 후원자 중의 명인 뒤랑 루엘이 작품을 구입하자 돈으로 이탈리아와 알제리, 스페인

여행길에 오릅니다. 그리고 여행의 결과, 그는 다른 변화 욕구에 몸을 얹게 됩니다.

 

 

 

 

 

 우산들   Umbrellas / c.1883

 

오는 파리의 거리입니다. 우산과 사람이 얽히고 손과 손이 얽혀서 무계획적으로 그린 같지만 우산들의

위치를 보면 상당히 주의 깊게 구성한 것을 있습니다. 작품은 번에 걸쳐 그린 것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아이와 여인은 굵은 붓을 사용해서 인상파 기법으로 그려졌습니다. 그러나 왼쪽 여인의 모습은 섬세한 붓을

사용했습니다. 소위 고전주의적인 기법이죠. 나중에 X – ray 투시한 결과 처음에는 왼쪽  여인도 오른쪽 여인과

같은 스타일로 그려졌지만 나중에 새로 고쳐 넣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르노와르의 화풍에 변화가 있었던

것이죠. 요즘 우리 식으로 말하면 before – after 보여주고 싶었던 것일까요?

 

이탈리아 여행을 통해서 그는 라파엘로와 티치아니의 그림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인상파 화풍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년간 그의 작품에는 고전주의 기법이 등장하면서 소위 르노와르의 앵글로 시대

열립니다. 물론 시기 그의 작품들은 그의 다른 시대 작품에 비해서 평가가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인상파 화가 중에서 만큼 끝없이 화풍에 대한 변화를 꾀한 작가도 없습니다.

 

 

 

 

 

 시골에서의    Dance in the Country / 180cm x 90cm / 1883

 

몸치인 저는 춤을 추는 모습을 보면 부럽습니다. 방금 식사가 끝났는지 테이블 위에는 아직 식기가 남아

있습니다. 흥이 나면 때가 문제이겠습니까? 무늬가 들어간 옷으로 한껏 멋을 여인의 표정이 행복합니다.

남자의 표정도 지긋합니다. 언제고 춤을 배워서 저렇게 근사한 무대를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도시에서의    Dance in the City / 180cm x 90cm / 1883

 

앞의 시골에서의 연작인 작품입니다. 구성은 거의 유사하지만 깨끗하고 세련된 것이 금방 대비가 됩니다.

그런데 따뜻한 맛은 덜합니다. 격식과 예의가 사람 사는 기준이 되지만, 기준은 모든 사람이 공유할

없는 것이기 때문이 차갑게 되는 것이죠. 앞의 작품은 1860년대 르노와르의 작품에서 보였던 선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깔끔하게 정리된 선은 고전주의 기법에서 가져온 것이죠.

 

 

 

 

 

 

 

부지발에서의 춤    Dance at Bougival /182cm x 98cm / 1882~1883

부지발은 인상파들의 요람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19세기 후반 최신 유행의 교외 주택지였는데 곳의 하늘과

그리고 햇빛이 인상파 화가들을 사로 잡았던 곳이죠. 그림 속의 여인은 르노와르의 모델이기도 했던 유명한

수잔 발라동입니다. ‘슬픈 그림은 점도 그리지 않았던 유일한 화가라는 말을 들은 르노와르의 작품

주인공이지만 묘하게도 여인의 입을 보고 있으면 행복한 표정이 아닙니다. 혹자는 르노와르가 거친 성격의

그녀를 좋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 글쎄요 ----- 과연 그런 이유 때문이었을까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로마에서 르노와르는 작곡가 바그너를 만났던 모양입니다. 35분만에 뚝딱 초상화를

그려 주었다고 하는데 르노와르 답습니다. 건조했던 그의 앵그로 시대 1890년경 끝이 납니다. 그리고 그의

기념비적인 빛나는 누드화와 아름다운 소녀들의 모습, 숲이 우거진 풍경화 등이 그의 말년을 장식합니다.

시기의 작품들은 그의 전성기였던 1870년대 작품들과 통하는 데가 있습니다.

 

 

 

 

 

 

테라스에 앉은 자매   Two Sisters on the Terrace /100.5cm x 85cm / 1881

 

자매가 앉아 있는 테라스는 앞서 선상에서의 점심 파티 같은 곳인 푸르네즈 식당입니다. 때는 , 앉아

있는 소녀들 뒤의 풍경은 꽃과 초록으로 가득합니다. 사이로 세느 강이 보입니다. 이제 피기 시작한 꽃은

소녀들의 머리에도 바구니에도 가득합니다. 순한 어린이 얼굴과 이제 피기 시작한 젊은 청춘 그리고 봄은 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지요.

 

 

 

 

 

목욕하는 여인    Bather / 1887

 

루벤스에 와토로 이어지는 전통의 마지막 대표주자라고 르노와르를 말하는 것은 그의 나는 여인의 묘사를

보면 이해가 됩니다. 세상과 사람에 대한 따뜻한 감정의 풍부한 표출을 그의 작품의 특징이라고 있는데

그림 벗은 몸의 여인은 맑고 순박합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아주 관능적이어서 그림에 손을 대면 체온이

옮겨 합니다.

 

50세가 넘어서면서 르노와르는 류머티즘성 관절염에 걸립니다. 의사들의 권유를 받고 따뜻한 지역을 찾아

지중해에 인접한 카뉴쉬즈메르로 이사를 하지만 병세가 좋아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는 휠체에에 의지해 20 넘게

그림을 그렸습니다. 오른쪽 어깨에 관절 경직이 오자 손에 붓을 묶고 작업을 계속했습니다 

 

 

 

 

피아노 앞의 소녀들   Girls at the Piano / 116cm x 90cm / 1892

 

피아노 앞에 앉은 소녀의 선이 곱습니다. 당시 중류층 계급의 사람들에게 피아노 연주는 매우 고급스럽고

인기 있는 일이었습니다. 소녀들의 표정과 부드러운 선의 흐름 그리고 빛나는 색상은 르노와르 작품의 특징이

고스란히 들어나 있습니다. 초등학교 다닐 때도 보았던 그림입니다. 동안 저는 나이를 먹었지만 그림

소녀들은 모습 그대로입니다. 혹시 앉은 소녀의 입에서 흘러나오는 노래 소리가 들리시는지요?

 

1919 여름 르노와르는 루브르 박물관을 찾습니다. 그의 작품이 대가들의 작품 사이에 걸리게 것을 보러

것이죠. 쉬는 날이면 루브르를 찾았던 꼬마가 80 나이에 자신의 작품을 곳에 걸게 것입니다.

12 르노와르는 고환암으로 세상을 떠납니다.

 

 

*내용만 떠다니는 글을 발견해서 글내용이 좋길래 그림을 찾아 삽입한 것입니다. 출처와 글쓴이는 모릅니다.

 


Nikolai Rimsky-Korsakov (1844 - 1908)
'Nightingale Fascinated by Rose'
Mischa Maisky, violoncello / Pavel Gililov, pia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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