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데일|George Antheil a( 1900.7.8 ~ 1959.2.12 )
폴란드계 미국의 작곡가. 파리 예술계는 앤데일을 자기들의 모더니즘 운동에 대한 음악적 대변인으로 옹호할 정도로 관습을 타파하는 작품세계를 선보였다. 영화음악과 오페라를 작곡하기도 했다.
국적 : 미국 활동분야 : 음악 출생지 : 미국 뉴저지주 트랜턴 주요작품 : 《기계적 발레》《볼폰》《메커니즘》《비행기 소나타》
미국 뉴저지주(州) 트랜턴에서 출생했으며, 콘스탄틴 폰 슈테른베르크(Constantin von Sternberg), 에르네스트 블로흐(Ernest Bloch), 필라델피아음악원의 클라크 스미스(Clark Smith) 등으로부터 지도를 받았다. 1922년 피아노 연주자가 되기 위해 유럽으로 가서 독주회를 열고 《메커니즘 Mechanisms》 《비행기 소나타 Airplane Sonata》《야만적인 소나타 Sonata Sauvage》 등과 같은 자기 자신의 여러 작품을 연주했다. 베를린에서 자신의 작곡 스타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이고리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를 만났다.
제임스 조이스(James Joyce), 에즈라 파운드(Ezra Pound), 윌리엄 예이츠(William Yeats), 에리크 사티(Erik Satie),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등을 포함하는 파리 예술계는 앤데일을 자기들의 모더니즘 운동에 대한 음악적 대변인으로 옹호했다.
이 시기에 나온 그의 대표작은 타악기 합주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장대한 《기계적 발레 Ballet mecanique》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문자 그대로 관습을 타파하는 것이었으며 1927년 카네기홀에서 미국 초연이 이루어졌을 때 비행기 프로펠러를 등장시키자 소란이 일어났다.
이후 《파조의 교향곡 Symphonie en fa》《피아노 협주곡 Piano Concerto》 등에서와 같이 신낭만파적·신고전적 요소를 가미했다. 1936년에는 할리우드에 정착하여 영화음악을 작곡하기 시작했다. 생애 말기의 20년간 많은 작품이 나왔는데 4곡의 교향곡과 희가극 《볼폰 Volpone》 등의 여러 오페라를 작곡했다.
풍자에 가득 찬 《볼폰》은 이질적인 화성 언어를 주제적 다양성, 리듬의 활력, 모자이크적인 구성, 다채로운 내용 등과 결합시킨 것으로서 원숙해진 앤데일의 스타일이 그대로 드러난 작품이었다.
자칭 ‘음악의 악동’인 앤데일의 작품은 리듬의 지속적인 활기, 화성의 자극성, 멜로디의 열정 등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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