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흐마니노프 (러시아 작곡가) [Rachmaninoff, Sergey Vasilyevich
]러시아 낭만주의 전통의 마지막 대작곡가, 대표적인 피아니스트.
특히 피아노 협주곡과 피아노와 관현악을 위한 소품인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 Rhapsody on a Theme of Paganini〉으로 유명하다
Andrei Gavrilov
안드레이 가브릴로프 (Andrei Gavrilov,1955~ )
러시아 태생의 피아니스트. 1955년 러시아(舊 소련)의 모스크바에서 태어났으며 어릴적부터 러시아 피아니즘의 대부,겐리크 네이가우스(Heinrich Neuhaus)에게서 피아노를 배웠던 어머니로 부터 피아노를 공부했다. 그후 알렉산더 골덴바이저(Alexander Borisovich Goldenweiser,1875-1961)의 제자로서 니콜라이 페트로프와 엘레나 쿠츠네로바의 스승이었던 타티아나 케스트너(Tatiana Kestner)로부터 피아노를 사사했다.
이어 제자를 잘 두지 않던 위대한 피아니스트 스비아토슬라브 리히터(Sviatoslav Richter)에게도 사사했다. 1974년,차이코프스키 콩쿠르에서 우승하였고(당시 2위는 한국의 정명훈), 그 해에 잘츠부르크 페스티발에 초대됨으로써 화려하게 국제무대에 데뷔했다. 잘츠부르크 페스티발에 가브릴로프가 초대된 것은 당초 출연예정이었던 피아니스트 리히터의 갑작스러운 유고 때문에 대신 불려간 것이었는데 그 연주가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고,이후 가브릴로프는 그야말로 가장 눈부신 스타의 길을 걸었다.
1976년엔 런던에 데뷔했고,1978년엔 베를린 필하모니커와 유럽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그러나 이듬해 겨울,베를린 필과 함께 하기로 했던 공연이 갑자기 취소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무려 5년간이나 그는 국제무대에서 사라진다. 소련정부에 의한 5년간의 감금생활. 외국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소련정부를 공공연히 비판한 게 화근이었다.
1979년 12월 6일 베를린의 필하모니 홀에는 지휘자 카라얀과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러시아로부터 날아올 피아니스트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날밤 연주와,이어질 녹음을 앞두고 피아니스트를 기다리던 카라얀과 베를린 필하모닉은 무려 4시간이나 그를 기다리다 결국 그날 연주를 취소했다.
피아니스트 이름은 23세 안드레이 가브릴로프였다. 그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가?. 옛 소련 당국은 연주차 출국을 앞둔 가브릴로프의 여권을 압수하고 전화를 끊었다. 가브릴로프가 예전 외국연주 때 언론을 통해 소련 당국을 여러차례 비판한게 화근이었다. 그로부터 5년간 가브릴로프는 외부와 격리됐다.
정신적 신체적 고통을 감내하던 가브릴로프는 1984년 고르바초프에게 서방 여행을 허가해줄 것을 편지로 요청했다. 고르바초프가 이를 수용하였고, 가브릴로프는 그해 런던에서 연주하고 녹음할 수 있었다. 1985년,고르바쵸프에 의해 해금된 가브릴로프는 미국 카네기홀에 데뷔하면서 성공적으로 재기하였다.
당시 뉴욕 연주 때 뉴욕 타임스가 그에게 보낸 격찬이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이후 가브릴로프는 미국의 주요 도시들과 유럽에서 활발환 연주활동을 펼쳤다. 뉴욕을 비록하여 시카고, 필라델피아, 몬트리올, 런던, 비엔나, 파리, 베를린, 뮌헨, 암스테르담, 도쿄 등지를 순회연주 하였고, 클라우디오 아바도, 하이팅크, 리카르도 무티, 세이지 오자와, 스베틀라나, 텐슈테드 등의 지휘자들과 협연하였다.
1989년, 가브릴로프는 독일로 망명하였고,그것은 그동안의 `자유와 저항'의 종착점이자 좀 더 높은 비상을 위한 출발점이었다. 음반은 EMI 레이블로 발표하고 있다. '그라모폰 상'을 비롯한 유수한 음반상들을 받았고,1998년엔 필립스(Philips)가 선정한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피아니스트” 가운데 한 사람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1990년, 도이치 그라모폰과 음반계약을 하면서 EMI를 떠났고, 쇼팽, 프로코피에프, 슈베르트, 바흐, 그리그의 작품들을 잇달아 발표했다. 음표들이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주는 가브릴로프의 탄력있는 연주법은 특히 리스트와 러시아 작품 연주에서 눈부신 빛을 발한다. 같은 세대 피아니스트 가운데서도 기량이 돋보인다는 평가다. 지난 2003년 3월 7일 내한하여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바흐 "프랑스 모음곡" 전6곡을 연주하였다. 현재 국적은 독일이며 2001년 이후로 스위스의 루체른에서 가족들과 함께 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