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의 교향곡 제6번 F장조 작품 68 '田園' Symphony No.6 in F major, Op.68 'Pastoral-田園' 를 감상하겠습니다.
악성 베토벤은 고전 음악의 최대의 완성자인 동시에 그 완전한 형식적인 예술에 보다 인간적이고 정신적인 내용을 담은 위대한 작곡가였습니다. 그는 영웅적인 백절불굴의 투지로서 모든 난관을 극복한 승리자였으며 철학자이며 사상가였습니다. 그는 자유와 평등 그리고 인간애를 실천한 인도주의자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음악은 고전의 형식미에서 벗어나 낭만주의 음악에 문을 연 교량적인 역할을 한 음악가였습니다. 그의 집안은 할아버지, 아버지가 모두 음악가였는데 그의 아버지는 그를 제2의 모짜르트로 만들기 위해 교육을 시켰습니다. 그는 모짜르트처럼 신동은 아니였으나 음악적인 천분을 마침내 들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17세 때에 그 당시 음악의 중심지였던 비인으로 갔습니다. 그의 본격적인 음악 교육은 이 때부터.시작되었다고 하겠습니다. 1792년 22세 때에 그가 비인에 나타났을 때는 작곡가라기보다는 먼저 피아니스트로 활약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에게는 너무나 많은 역경과 고난이 겹쳐 들었습니다. 생활은 곤란했고 사랑은 실패했으며 음악가로서는 치명적인 귓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1814년 이래 그는 완전한 귀머거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같은 고통 속에서도 비할 바 없는 위대한 예술이 나타났습니다. 1815년 이후의 작품은 그의 모든 창작 중의. 일대 전환인데 웅대한 구상과 자유로운 형식, 진지한 표현 등은 거성이 아니고는 감히 도달할 수 없는 높은 경지라고 하겠습니다. 그의 작품은 낭만적인 영향도 받았지만 감정에 치우치지 않았고 냉정했으며 안정된 형식미를 갖추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생명의 체험을 합리적인 형식을 통해 표현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보통 3기로 나누는데, 제1기((1786-1803) 초기의 작품으로서 하이든과 모짜르트의 영향을 받은 때입니다. 교향곡 제1,2번이 이 시기의 작품입니다. 제2기(1804-1816) 개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독창적인 시기입니다. 교향곡 제3번에서 제8번까지의 작품입니다. 제3기(1817-1827) 초인간적인 최고의 예술인데 영감의 창작기입니다. 청각을 거의 잃어버린 이후의 감각을 초월한 시대의 작품을 보였습니다. 이 무렵의 작품으로는 교향곡 제9번 등이 있는데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 음악사상 최고에 속합니다. 베에토벤이야말로 많은 유산을 우리 인류에게 남겼다고 하겠습니다.
Symphony No.6 in F major, Op.68 'Pastoral-田園' 그의 걸작 중의 하나인 이 저원교향곡은 그가 38세 때인 1808년에 작곡하여 그 해 12월 22일에 비인의 안 데아 비인 극장에서 초연되었습니다. 그는 비인 근교에 있는 하일리겐시타트에서 귓병으로 1802년 여름에 정양한 일이 있었는데 병에 자신을 잃어 절망한 나머지 비통한 유서를 쓴 일이 있었습니다. 1808년 여름 그는 다시 이곳에서 정양했는데 그 때 자연에서 받은 감명을 작품에 담은 것이 이 전원교향곡입니다. 그는 이 작품을 특징있는 교향곡, 전웡생활의 회상이라 이름하였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듣는 사람은 각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씌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이 해석은 듣는 사람의 자유에 맡기게 했고 별로 제한을 두지 않았습니다. 그러기에 이 작품은 일종의 회화라기보다는 오히려 감정의 표현이라는 단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는 자연을 즐겨했으며 그가 귓병으로 고생했을 때는 자연을 사람보다 더 사랑한다고까지 했다는 것입니다. 이 곡은 운명교향곡과 같이 로브코비쯔 공작과 라주모프스키 백작에게 헌정되었습니다.
1 Allegro ma non troppo (Awakening of happy feelings on arrival in the country-시골에 도착했을 때의 유쾌한 감정) 2 Andante molto mosso (By the stream-시냇가의 정경) 3 Allegro (Merry gathering of peasants-농부들의 즐거운 모임) 4 Allegro (Storm-폭풍우) 5 Allegretto (The shepherd's hymn; Thanksgiving after the storm-양치는 사람들의 노래;폭풍우 뒤의 기쁨과 감사의 기분)
Kurt Masur (1927- G.) 1960년부터 64년 베를린 코미세오퍼 음악감독, 64년부터 72년 드레스덴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지휘자 (67년부터 수석)를 역임하고 72년부터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에 영입되었습니다.
또 메타의 후임으로서 91년 가을 시즌부터 뉴욕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에 취임합니다. 90년 12월, 번스타인으로 예정되어 있던 동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에서 멘델스존의 '엘리아'를 갑자기 지휘하게 되어 '뉴욕 타임스'지 등에서 절찬을 받았습니다.
이미 80년부터 미국, 영국의 주요 오케스트라에 번번히 초빙되었지만 90녀대에 들어 더욱더 정력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90-91년 시즌의 객연 오케스트라는 베를린 필오케스트라 뮌헨 필오케스트라, 런던 필오케스트라, 시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 외, 91년 9월부터 뉴욕 필오케스트라 음악감독으로서의 새로운 성과가 기대됩니다.
Leipzig Gewandhaus Orchestra
Symphony No.6 in F major, Op.68 'Pastoral-田園'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G.) Leipzig Gewandhaus Orchestra director:Kurt Masur (1927-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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